PNU Busan Eye Clinic

망막앞막

망막앞막은 망막의 중심부인 황반에 섬유성 막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특발성으로 대게 노화가 진행됨에 따라 생기는 경우가 가장 흔하며 그 밖에 안내수술, 염증성질환, 안구외상 등의 경우에 이차적으로 생기기도 합니다.


망막앞막 증상

증상이 없다가 우연히 검진을 통해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부의 환자에서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막이 진행하여 두꺼워 지고 막이 수축하여 망막에 주름이 잡히고 부종이 생기면 상의 왜곡과 시야 흐림이 가장 흔한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소수의 환자 또는 원인에 따라서 막의 진행속도가 빠른 경우도 있어 정기적인 안과 검진이 필요합니다.


망막앞막 경과 및 치료

망막앞막은 증상이 없는 경우는 정기검진을 통해서 진행 여부를 관찰하게 됩니다. 


망막앞막이 망막열공으로 인해 이차적으로 생기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 망막열공을 놓치게 되면 망막박리로 이어져 수술을 받게 되는 경우가 있어 주의를 요합니다. 


상의 왜곡이나 시야 흐림 등의 증상이 발생하고 반대안과 시력차이가 뚜렷하게 자각이 되면 망막앞막의 정도,시력에 따라 수술로 막을 제거하여 치료하게 됩니다. 


드물게 망막앞막이 저절로 망막에서 떨어져 나가는 경우가 있으나, 다시 재발하여 악화되는 경우가 있어 수술 후 혹은 자연 호전 후에도 정기적 검진은 지속적으로 필요합니다.



망막앞막 증상



증상이 없다가 우연히 검진을 통해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부의 환자에서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막이 진행하여 두꺼워 지고 막이 수축하여 

망막에 주름이 잡히고 부종이 생기면 상의 왜곡과 시야 흐림이 가장 흔한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소수의 환자 또는 원인에 따라서 막의 진행속도가 빠른 경우도 있어 정기적인 안과 검진이 필요합니다.


망막앞막 경과 및 치료

망막앞막은 증상이 없는 경우는 정기검진을 통해서 진행 여부를 관찰하게 됩니다.


망막앞막이 망막열공으로 인해 이차적으로 생기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 망막열공을 놓치게 되면 망막박리로 이어져 수술을 받게 되는 경우가 있어 주의를 요합니다. 

상의 왜곡이나 시야 흐림 등의 증상이 발생하고 반대안과 시력차이가 뚜렷하게 자각이 되면 

망막앞막의 정도, 시력에 따라 수술로 막을 제거하여 치료하게 됩니다.


드물게 망막앞막이 저절로 망막에서 떨어져 나가는 경우가 있으나, 다시 재발하여 악화되는 경우가 있어 

수술 후 혹은 자연 호전 후에도 정기적 검진은 지속적으로 필요합니다.

PNU Busan Eye Clinic

한국망막학회 정회원, 한국녹내장학회 정회원 보유

PNU부산안과 신민규 원장, 신종훈 원장


의사들이 가족의 수술을 믿고 맡기는 망막 수술, 녹내장 수술, 고난이도 백내장 수술 전문의가 다양한 케이스를 통한 

진료 경험을 바탕으로 최선의 결과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PNU Busan Eye Clinic


한국망막학회 정회원 · 한국녹내장학회 정회원 보유

PNU부산안과 신민규 원장 · 신종훈 원장 


의사들이 가족의 수술을 믿고 맡기는 망막 수술, 녹내장 수술, 고난이도 백내장 수술 전문의가 

다양한 케이스를 통한 진료 경험을 바탕으로 최선의 결과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